처음으로 - 방명록 - 관리자
태그 'RSS' : 해당되는 글 1건
2006/08/09   태터툴즈 클래식 RSS 리더기 개선 

태터툴즈 클래식 RSS 리더기 개선

태터툴즈에 내장된 리더기의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패치입니다. 그동안 리더기를 쓰면서 불편하다 싶은 점을 조금씩 고치며 써왔는데 이것을 공개합니다. 다음과 같은 개선점이 있습니다.
* 공간이 재배치되어 보기가 편합니다.
- 글 분류함과 글 읽기 창이 넓어집니다.
- 그래서 글의 제목을 클릭하기 전에 알 수 있습니다(!).

* RSS목록의 크기는 가로막대를 클릭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글 분류함에서 글쓴이와 글제목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 글 분류함에서 항목들이 날짜별로 묶여서 표시됩니다.

* 한 화면에서 내부 표시와 직접 보기(iframe) 방식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부분공개글은 자동으로 직접 보기로 표시합니다.

* "안 읽은 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읽고 있는 글의 RSS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읽고 있는 글의 작성자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읽고 있는 글의 작성자 글만 "모두 읽은 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자잘한 개선점들

또한, 다음 유의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패치에서는 css의 overflow 속성을 다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사양 시스템에서는 이로 인해 반응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직접 보기에서 표시되는 "Permalink" 혹은 "Address to go"의 주소창은 입력만을 위한 것이며, 직접 보기 창의 실제 주소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직접 보기 창 안에서 하이퍼링크를 클릭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더라도 주소창은 갱신되지 않습니다.

* 패치를 하더라도 기존의 리더기 표시 방식은 유지되며, '혼합 방식'이 새로이 추가됩니다. 리더설정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이 패치는 SQL DB를 수정하지 않습니다.

* Safari 브라우저 2.0.4에서는 창 세로크기를 줄일 때 직접 보기 창의 크기가 조절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늘일 때는 문제없습니다. 브라우저의 버그인지?)

이 패치는 무보증으로 배포됩니다.

주의: 사용중인 태터툴즈의 버전을 확인해주세요. 맞는 버전의 패치를 적용하셔야 합니다. 태터툴즈 1.x 버전에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클래식
classic.zip (8.0 KB)


0.961
961.zip (7.9 KB)


0.951
951.zip (8.0 KB)


패치 방법

적용하기 전에 먼저 태터툴즈와 모든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꼭 백업하세요! 패치 적용으로 일어나는 모든 문제는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압축을 풀고 ftp로 index.php가 있는 곳에 diff 파일을 ascii 모드로 업로드합니다.
telnet으로 접속한 다음 index.php가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ls 명령어와 cd 명령어를 잘 조합해서; )
다음 명령을 내립니다. (-p 다음은 숫자 영입니다.)
patch -p0 < reader.diff
별다른 에러 메시지가 없으면 잘 패치된 것입니다.

그러면 관리자 화면의 리더 설정에 "읽어온 글은 혼합 방식으로 표시합니다"가 추가됩니다. 선택 후 저장하시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 텔넷을 사용하시기 곤란한 경우에는, 텍스트 에디터로 diff 파일을 참조하여 작업하시면 됩니다.

옵션을 수정하는 방법

부분공개인 곳의 주소를 추가하는 등 옵션을 수정하실 필요가 있을 때는, reader_right.php 파일을 편집하시면 됩니다. 120번째줄 근처부터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prefix = '';
리퍼러가 남는 것이 곤란하다면 리퍼러 제거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옴표 사이에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ex_urls
여기에 주소의 일부분을 추가하면, 해당하는 주소의 글은 항상 부분공개로 인식합니다. 몇 가지 예시가 적혀 있으므로, 참고하여 추가해주세요. 줄 끝의 쉼표를 빠뜨리지 않도록 합시다.

$ix_urls
위와는 반대로 항상 전문공개 사이트로 인식하도록 합니다. RSS가 부분공개이면 자동으로 직접 링크로 표시됩니다만, 자바스크립트로 프레이밍을 깨뜨리고 top에 표시하는 사이트는 리더기를 사라지게 만들기 때문에 강제로 전문공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frame 표시와 저작권에 관해서

RSS를 표시하는 방법이나 프레이밍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밝혀둡니다.

먼저 iframe으로 표시하는 정책 자체는 태터 툴즈 리더기에 이미 들어 있는 것입니다. 이 패치는 그것을 좀 더 편리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입니다.

논란이 되었던 서비스들과 중요한 차이점으로, 태터의 리더기는 소유자만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접속자들은 태터에 접속하더라도 리더기를 볼 수 없습니다. 즉, 불특정다수인(공중)에 대한 재전송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에 미치는 영향도 당연히 없습니다.

또한 태터의 리더기에서 다른 곳의 글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웹사이트의 RSS주소를 알아낸 다음 그것을 리더기에 추가하는 사전절차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글이 iframe으로 표시된다는 것은 그 전에 외부의 글 작성자가 별도로 존재함을 이용자가 직접 인지하는 과정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패치에서 추가되는 '혼합 방식'에서는 태터 기본 '내부 표시'의 형식을 따라서 제목, 글쓴이, 내용이 함께 표시됩니다. (옵션 기본값에서는 퍼마링크 주소도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이 패치 및 패치 적용에 따른 변화는 전송권이나 저작인격권을 침해하지 않음을 밝힙니다.


1 /

한 지붕 두 친구

끝모르는 잡스러운 이야기들.

RSS FEED

Powered by Tatter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