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방명록 - 관리자
태그 '올블로그' : 해당되는 글 3건
2006/03/31   올블로그 툴바 
2005/12/30   올블로그 단순화 그리스몽키 스크립트 (3)
2005/11/10   올블로그에 바란다: 배설물은 걸러주십시오 (5)

올블로그 툴바


1) 글 목록에서 블로그 이름을 글 제목 아래로 옮긴다.
2) 호버된 글 제목 행의 오른쪽, 특히 시계 자리에 별점 칸을 대신 표시한다.
3) '이슈로 추천하시겠습니까' 질문은 최고 별점에 통합한다. 다만, 사용자의 조작을 끊는 자바스크립트얼럿 형태는 지양한다. 숨겨져있던 칸이 밀려 내려오는 등의 형태로 한다.
4) 별점의 모양은 개수에 따라 크기와 색을 다르게 한다. 그리고 호버된 별에는 중앙이나 우하단에 작은 숫자를 덧붙여 나타내는 방안도 추가로 생각해볼 수 있다.
5) 별점을 매기고 나면, 클릭했던 별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는 없애되, 4번의 모양으로써 그 별만 보고도 몇 점인지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그 남는 공간에 분야선택을 표시한다.
6) 이제 툴바를 없앨 수 있게 되었다.

이유
1) 읽을 글을 선택할 때 저자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뢰를 피하려면. -_- 현재와 같이 오른쪽에 따로 열을 구성하고 있으면, 자연스런 시선 흐름을 구성하기 어렵다.
2) 모든 글제목 오른쪽에 똑같은 [추천] 버튼이 있었을 때, 정말 보기 괴로웠다.
3) 별점은 낮게 매기면서 이슈로 추천하는 행동은 일반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5) 별점입력 여부와 분야선택 여부의 상관관계의 통계를 봐야 알 수 있겠지마는, 분야선택 행동에 특별한 인센티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분야선택 행동만 하는 사례는 빈도가 좀 낮을 것으로 추측한다. 사실 합쳐버리자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현재의 올블로그에서 분야선택 기능의 중요성이 무척 떨어지기 때문. 분야선택 기능의 구체적인 연계를 먼저 생각하면서야 다른 인터페이스를 생각해볼 수 있을듯 하다.


올블로그 단순화 그리스몽키 스크립트

올블로그를 파이어폭스 사이드바로 이용하면 편리할텐데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cgi로 거르는 방법은 저작권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단에서 변형을 해내는 그리스몽키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다 만들고 보니, 그리스몽키는 정작 사이드바에는 적용되지 않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_- 만든 게 아까워서 일단은 공개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올블로그에서 사이드바용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겠지요.

올블로그 단순화 스크립트


올블로그에 바란다: 배설물은 걸러주십시오

왜 방문자가 원치않은 언어폭력에 노출되어야 하는가?

아침부터 온갖 비속어가 적힌 문구를 보면서 하루를 상큼하게 시작하고 싶은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올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심한 욕설이 난무하는 글 제목을 보고 눈살을 찌푸린 경험이 누구나 삼만 번 쯤은 있지 않을까.



새 올블로그(AB2)에 예고된 바로는, 각자가 필터링을 추가할 수 있는 방편이 있다고 한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첫째, 누구나 일단 당하고서 막는 구조란 것은 탐탁지 않다. 둘째, 특정인을 막더라도 새로운 난동자는 얼마든지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에게 알아서 피하라고 하는 식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올블로그 자체에서 충분히 구색을 갖춰 자동화한 필터링을 제공해야 한다. 최소한, 개인의 감수성에 따라 어느 글 목록을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이는 표현의 자유와도 전혀 상충함이 없다: 조선일보는 무슨 글이든 실을 자유가 있지만, 그 신문을 모든 집에 강제투입하는 것은 다른 문제인 것과 같다.

덧붙여, 빠르고 효율적인 모더레이팅을 위해 블로거닷컴의 objective 버튼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다만, 기존의 thumb down 버튼처럼 인식될 소지가 있으므로, 이용자에게 내용에 대한 찬반이 아니라는 점을 주지시켜야 하는 어려움은 있다.

앞으로는 올블로그에서 이런 것으로 불쾌한 일을 겪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1 /

한 지붕 두 친구

끝모르는 잡스러운 이야기들.

RSS FEED

Powered by Tatter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