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방명록 - 관리자
태그 '루머' : 해당되는 글 1건
2004/12/25   빨간옷에 흰수염 산타 = 코카콜라의 상술? (9)

빨간옷에 흰수염 산타 = 코카콜라의 상술?

요새 이상하게 자주 보는 이야기가, 빨간옷에 흰수염으로 대표되는 산타의 이미지가 사실은 1920년대, 코카콜라가 자사 CI에 맞춰 창조해낸 상술의 결과다.... 라는 식의 이야긴데.

예전에 히스토리 채널에서 1914년의 크리스마스 휴전을 다룬 다큐에서 잠깐 비친 당시의 크리스마스 카드에서 이미 '빨간옷에 흰수염' 산타를 봤는지라, 웬지 이상하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를 맞아 조사를 결심. 먼저 구글 (santa claus coca-cola) 부터 뒤져봤더니...

의외로 간단하게 답이 나왔다.

한마디로, '코카콜라가 산타의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는건 뻥. 코카콜라는 이미 있는 이미지를 유용하게 써먹은 것 뿐' 이라는 것이다. 빨간 털옷에 수염, 선물 봉다리를 등에 이고, 북극에 살다가 순록 썰매를 타고와서 아이들에게 선물을 준다. 라는 기본형은 이미 1900년 경에는 대충 완성+일반화 되어 있었고, 때문에 1914년, 전선의 병사들에게 보낸 카드에 우리에게 익숙한 산타가 그려진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는 것이다.


총 조사시간 5분이면 족한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지도 못한채 '산타는 코카콜라가 만든거여~'를 외치는 사람들(일부... 라고 하기도 뭐할 정도로 절대 다수라.... -_-;)을 보니 참.....


1 /

한 지붕 두 친구

민식과 정헌. 2인조의 끝모르는 잡스러운 이야기들.

RSS FEED

Powered by Tatter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