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방명록 - 관리자
태그 '니콘' : 해당되는 글 3건
2006/08/09   D80 스펙을 보고 
2005/10/06   D2x: 니콘이 영리한 이유 (4)
2005/02/15   지갑을 채 써는듯한 소리 (1)

D80 스펙을 보고

D80과 D200의 관계는 D200과 D2X의 그것과 비슷해 보인다. 이제 니콘의 개발 방향은 "상위모듈을 전면적으로 공유하여 코스트를 절감하고 출시간격을 좁힌다." 쪽으로 완전히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니콘은 신시대에 자신들의 고집을 관철시킬 수 있는 길을 찾은 듯 하다.


D2x: 니콘이 영리한 이유

장비 동호회에서는 135 사이즈 센서를 내어놓지 않으니 당장 니콘이 망하기라도 할 것처럼 얘기되고 있지만, 한 걸음 물러서서 보면 니콘은 영리하게 실속을 챙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니콘의 2등 전략을 잘 알 수 있는 부분이 바로 D2x가 APS 사이즈 센서로 출시되었다는 점입니다.

D2x는 플래그십 중에서 유일하게 판매차트의 상위권에 머무르며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는 5D가 출시되고서야 새삼 135사이즈 센서의 장점이 인구에 널리 회자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는 1Ds 시리즈의 저조한 판매량과는 대조적입니다.

D2x가 135 사이즈의 센서를 탑재하고 출시되었다고 해도, 캐논은 곧바로 1Ds2의 가격을 인하하는 공세로 맞받아쳤을 것입니다. (5D의 가격을 보면 캐논이 얼마만큼 더 인하할 여유가 있었는지 능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니콘은 훨씬 높아진 원가부담을 지고서도 D2x를 겨우 10~20만엔 더 받고서 판매하며 1Ds2와 매우 어려운 싸움을 펼쳐야 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캐논은 보급형 풀프레임 5D를 지금보다 더욱 낮은 가격으로 출시할 수밖에 없게 되고, 이는 그 아래의 보급형 기종을 한층 더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몰아넣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 필연적인 상황은 캐논으로서나 니콘으로서나 달갑지 않은 결과입니다. 두 회사 모두 적당히 경쟁하며 시장에서 적시에 최대한의 이윤을 뽑아먹고 점차 시장을 늘리는 것을 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빛나지만 먹을 것이 적은' 고가격대의 135 플래그십 시장은 경합을 회피하고 순순히 캐논에게 모두 내어주는 대신, 경쟁없이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더 큰 시장에 D2x를 출시하여 실속을 챙기는 타협 전략 내지 암묵적인 합의는, 2등 기업으로서는 무척 적절한 것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갑을 채 써는듯한 소리


1 /

한 지붕 두 친구

끝모르는 잡스러운 이야기들.

RSS FEED

Powered by Tatter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