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방명록 - 관리자

올블로그에 바란다: 배설물은 걸러주십시오

왜 방문자가 원치않은 언어폭력에 노출되어야 하는가?

아침부터 온갖 비속어가 적힌 문구를 보면서 하루를 상큼하게 시작하고 싶은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올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심한 욕설이 난무하는 글 제목을 보고 눈살을 찌푸린 경험이 누구나 삼만 번 쯤은 있지 않을까.



새 올블로그(AB2)에 예고된 바로는, 각자가 필터링을 추가할 수 있는 방편이 있다고 한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첫째, 누구나 일단 당하고서 막는 구조란 것은 탐탁지 않다. 둘째, 특정인을 막더라도 새로운 난동자는 얼마든지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에게 알아서 피하라고 하는 식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올블로그 자체에서 충분히 구색을 갖춰 자동화한 필터링을 제공해야 한다. 최소한, 개인의 감수성에 따라 어느 글 목록을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이는 표현의 자유와도 전혀 상충함이 없다: 조선일보는 무슨 글이든 실을 자유가 있지만, 그 신문을 모든 집에 강제투입하는 것은 다른 문제인 것과 같다.

덧붙여, 빠르고 효율적인 모더레이팅을 위해 블로거닷컴의 objective 버튼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다만, 기존의 thumb down 버튼처럼 인식될 소지가 있으므로, 이용자에게 내용에 대한 찬반이 아니라는 점을 주지시켜야 하는 어려움은 있다.

앞으로는 올블로그에서 이런 것으로 불쾌한 일을 겪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관련글(Trackback) 보내실 주소 : http://danew.net/rserver.php?mode=tb&sl=182
favicon of 이시태favicon of 이시태 이시태 (2005/11/10 03:52)
와... 비평을 아주 잘 하시는군요... 오...
favicon of 짱구와흰둥이favicon of 짱구와흰둥이 짱구와흰둥이 (2005/11/10 07:05)
우아.....저는 이런글 잘 못씁니다ㅠ
favicon of Jun'sfavicon of Jun's Jun's (2005/11/12 11:37)
암묵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내용입니다. 맞는 말씀이죠.

이름 
홈페이지 
비밀글
답글 달기

1 / 2 / 3 / 4 / 5 / 6 / 7 /

한 지붕 두 친구

민식과 정헌. 2인조의 끝모르는 잡스러운 이야기들.

RSS FEED

Powered by TatterTools